본문 바로가기

명신의 창업

성공하는 커피 전문점들의 비결, 노하우

저번에는 과도한 커피전문점 경쟁으로 전문점들이 힘들어하는 것에 대해 포스팅을 했는데요.


커피 전문점 포화상태, 폐업하는 한국 커피집


오늘은 그 치열한 경쟁을 살아남는 비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포스트는 제가 LA에서 여러 유명한 커피샾을 돌아다니면서 느낀 점과


지인들 중에 커피러버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포스트합니다. 커피광 지인들 땡큐~~~♡




성공하는 커피숍의 비결은 무엇일까요?



1. 커피에 대한 열정!


제가 가본 미국에서 유명한 커피샵들 Go Get em Tiger 그리고 Blue Bottle.


WOW! 커피의 열정이 정말 남 다르더라구요. 바리스타들이 눈빛부터 달라요. 


그리고 커피를 만들면서도 커피에 대해 이야기하고 커피에 대해 잘 알고 있었어요. 

특히 Go Get em Tiger 주인은 세계 바리스타 대회에서 2등을 여러번 해서 

그 커피에 대한 열정을 직원들한테도 확실히 보여주더라구요.  확실히 달인집은 달라요^^





2. 좋은 커피 맛!


커피가 맛이 없으면 안 마시겠지요? 좋은 집 커피는 커피 맛이 확실이 다르답니다.

일단 원두도 잘 구하는 것 같고 그냥 더 맛있어요ㅋㅋㅋㅋ 

돈을 1-2불 더 주는데 아깝지가 않아요. 


그 반면 제가 그냥 주변에 간 커피샾 커피는 맛은 괜찮은데 차별화 된 것이 없었어요. 

여기서 마셔도 같은 맛이고 저기서 마셔도 같은 맛..




3. 빵,과자 등 디저트도 맛있다!


아시지요? 배보다 배꼽이 더 크다는 것!ㅋㅋㅋㅋ  

커피 마시러 왔다가 과자랑 케익 사는 것! 제가 다닌 커피샾들 중에 빵/과자가 특별히 맛있더라구요. 


왜 빵집을 안하고 커피집을 할까요? 알고보니 몇 가지 빵만 잘하는 것 같아요. 

그런데 커피집에서 빵을 맛있게 만들지 못한다면 그냥 다른 유명한 빵집에서 공수해오세요.


어떤 커피샾들은 그냥 LA에서 유명한 빵집에서 빵/ 과자를 공수해서 팔더라구요!

커피랑 맛있는 페이스트리~ 정말 환상이죠?^^





4. 회전율이 빠르다!


제가 간 커피샵들 중에 오래 앉아서 공부할 수 있는데도 많았는데요.

이상하게 사람들이 커피를 금방 마시고 가더라구요.


왜그런지는 모르겠는데 가게 인테리어가 '얼른 마시고 가렴' 이라는 형태 같았어요.

잘은 모르겠지만 빠른 회전율이 중요하답니다.




5. 현명한 경영! 


일단 부자동네에서 하는 커피샵들 말고 잘 되는 샾들을 보면 너무 비싼 지역에 있지 않더라구요. 

월세가 너무 세면 많이 벌어도 적자이고, 할인행사도 많이 안 해요


작은 커피샾들은 조용하게 Yelp나 입소문으로 잘 돌아간답니다. 

일단 월세가 너무 센 곳은 피하고 무리한 할인 전쟁도 하지마세요^^





6. 인스타그램 입소문!


저도 인스타를 하는데 정말 인스타의 힘이 그렇게 센지 몰랐어요.


어떤 숍은 라떼아트를 잘하니까 자매들이 인스타에 사진을 많이 올려서 유명해졌어요.

인스타그램을 잘 사용하시면 사람들을 모을 수 있답니다.

커피 가게를 이쁘게 꾸미세요. 물론 라떼아트도 이쁘게요^^




7. 고객에 대한 친절과 사랑!


어떤 커피샵을 방문하면 주인과 직원들이 너무 힘들어보여서 다신 안가고 싶은 곳도 있었어요.

또 유명한 어떤 커피샵은 주인, 직원이 너무 거만해서 가기 싫더라구요.


제가 커피에 대해 잘 몰라서 물어보니까 '넌 그것도 모르냐' 하면서 쳐다봤던 우리 힙스터 바리스타님들~~

그러시면 안됩니다아~~~

고객에게 늘 친절하고 사랑으로 대해주세요! 


이런 당연한 말을 왜하냐구요? 안당연하니까요.

'그냥 커피나 한 잔 마시고가~' 라는 태도를 한 샵들이 많았어요.


커피를 줄 때에도 웃으면서 주는 것도 아니고 

'주문 나왔으니 얼른 가져가' 이렇게 보는 바리스타들 상당히 많았답니다. 그러시면 안되요~~


친절한 태도와 사랑하는 마음 중요합니다!




오늘은 성공하는 커피 전문점들의 노하우에 대해 포스트했어요.


잘 읽으셨나요? 참 간단하지요? 그런데 막상 행동하려고 하면 쉽지 않아요.


겸손한 마음으로 작은 일부터 실천하셔서 대박나는 커피 전문점이 되기를 기도합니다.


오늘도 사랑과 축복이 넘치는 하루 되세요-       

 

[해외창업] LA에서 창업하는 방법

커피 찌꺼기로 버섯 재배에 활용하기

청년 창업 성공기 '치킨플러스' 유민호 대표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 걸음을 인도하는 자는 여호와시니라

잠언 16장 9절